고전시가의 갈래별 특징을 요약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.
개별 작품을 공부하기 전에 반드시 고전 문학사의
큰 흐름 속에서 갈래가 가진 성격을 파악해야
작품이 가진 온전한 가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.
고 대 가 요
1. 출제 요소 * 고대가요 문학사적 의의 * 주요 작품의 내용, 형식적 특징
2. 반드시 정리해야 할 작품 1) 공무도하가 2) 황조가 3) 구지가 4) 정읍사(고려가요로 보기도 함)
3. 고대가요에서 반드시 정리해야 할 개념 1) 고전 문학사에서 '고대'의 범위 -> 고구려, 백제, 신라와 같은 국가들이 정립되기 직전까지의 시기 2) 원시종합예술 -> 국가 구성원 단합을 위해 열린 의식에서 사용되는 노래, 춤, 이야기
3) 구비문학 -> 우리 문자가 없어 구비 전승되다가 한문으로 번역된 형태로 전해짐. 4) 집단적,주술적 -> 개인 서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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향 가
1. 출제 요소 *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 * 4구체, 8구체, 10구체 * 작품별 성격 및 내용-표현상 특징
2. 반드시 정리해야 할 작품 1) 제망매가 2) 찬기파랑가 3)처용가 4)서동요 5)안민가 / 수능특강 작품
3. 향가에서 반드시 정리해야 할 개념 1) 향가 -> 중국 시가와는 다른 우리 노래 2) 향가가 담고 있는 내용 -> 작품마다 다양한 내용적 특징을 가진다. -> 민요에서 유래된 단순한 노래, 신이하고 주술적인 힘을 갖는 노래, 개인의 서정을 수준 높게 담아낸 노래 등 작품에 따라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다. 3) 향가의 형식 -> 4줄, 8줄 (4구체, 8구체) : 민요의 형식을 가져와서 형태적으로 단순한 모습을 지님. -> 10줄(10구체) : 처음 두 부분이 병렬되다가 마지막 부분에 감탄사를 넣어 시상을 고조시키고, 전환시켜 전체를 마무리하는 구조를 지님. 4) 문학이 인간과 세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게 하는 갈래적 특징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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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려가요
1. 출제 요소 * 고려가요 문학사적 의의 * 기본적인 형식상의 특징 * 작품별 성격 및 내용-표현상 특징 * 적층문학으로서의 고려가요 2. 반드시 정리해야 할 작품 1) 가시리 2) 청산별곡 3) 서경별곡 4) 동동 5) 정석가 6) 만전춘별사 / 수능특강 작품
3. 고려가요에서 반드시 정리해야 할 개념 1) 고려가요 -> 고려시대 노래 -> 조선 초 기록에 남아 현재에 전함 2) 고려가요가 담고 있는 내용 -> 작품수가 많지 않음에도 주제가 다양함. -> 남녀 간의 사랑 -> 떠남과 정착, 무가계 노래, 효, 자신의 억울함을 토로 3) 고려가요의 형식적 특징 -> 대부분 분연체 노래 -> 3음보, 후렴구를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음 4) 갈래적 의의 -> 궁중에서 불린 노래이지만, 내용(주제)의 보편성과 후렴구의 형식적인 특징이 민요와 많이 닮아 있다. 그리고, 서경별곡과 정석가에 구슬가가 등장하고, 서경별곡과 만전춘별사의 경우 각 연의 화자와 형식이 모두 다르다는 점에서 적층성을 확인할 수 있다. 이를 통해 고려가요는 당대 민중의 폭넓은 공감을 얻은 민요를 취해 궁중 속악의 가사로 개편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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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 조
1. 출제 요소 * 기본적인 형식상의 특징 * 작품별 성격 및 내용-표현상 특징 * 시조의 주제적 분류 * 조선 후기 시조 갈래의 변화 2. 반드시 정리해야 할 작품 1) 한 손에 막대 잡고 /이화에 월백하고 / 흥망이 유수하니 /동짓달 기나긴 밤을/ 2) 강호사시가 / 도산십이곡 / 고산구곡가 / 훈민가 / 만흥 / 어부사시사 3) 창 내고자 창을 내고자 / 개를 여라믄이나 기르되 / 나모도 바히돌도 / 두터비 파리를 물고 4) 수능 특강, 수능 완성 작품
3. 평시조 갈래에서 반드시 정리해야 할 개념 1) 시조 -> 시절가조 -> 고려말 이래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창작되고 있는 우리 고유의 정형시 2) 평시조 정형성 -> 3장(초장, 중장, 종장) -> 4음보, 6구 -> 종장의 첫 마디는 3자, 둘째 마디는 5자 이상이 되는 것이 관습 3) 평시조의 작가 (1) 사대부 -> 시조의 작가로 기록되어 전하는 인물들은 대체로 사대부 -> 사대부가 중심이 되어 자신의 정치적 입장,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마음의 표현, 사회 계몽과 백성 교화 수단, 연군과 우국, 풍류와 유희 등을 담은 노래를 창작 (2) 기녀 -> 연모의 정을 다룬 작품이 많음 (3) 전문 가객 -> 조선 후기에 이르러 시조 음악에 전문적 소양을 갖춘 중인 가객들이 시조 창작에 참여 4) 갈래적 의의 -> 우리 민족 문학을 대표하는 갈래로 평가 -> 짧은 시형이지만 3단 구성으로 시상을 압축하여 효과적으로 드러냄.
4. 사설시조 갈래에서 반드시 정리해야 할 개념 1) 사설시조 -> 정형시인 평시조의 틀을 벗어나 두 구 이상에서 자수가 대폭 늘어난 시조 -> 대체로 중장이 장형화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임.
2) 사설시조 창작 시기 및 작가층 -> 임병양란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 -> 부녀자, 기생, 상인 등을 비롯한 서민 및 민중 사이에서 향유된 것으로 봄. -> 애정, 노동, 재담, 욕설, 음담 등 일상적인 생활에서 상황이나 장면을 선택하여 사대부들의 평시조와 구별되는 작품 세계를 보여줌. -> 사대부가 지은 것으로 명시된 작품도 존재하여 주제적 다양성이 확보됨.
3) 사설시조의 골계미 -> 현실의 모순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, 유교적 이념을 추락시키는 풍자, 고달픈 생활에 대한 해학 -> 이전의 정형화된 미의식에서 탈피하여 인간의 다양한 갈등 상황을 진솔하게 드러내는 경향이 나타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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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 사
1. 반드시 정리해야 할 작품 1) 상춘곡, 면앙정가, 관동별곡, 속미인곡, 사민인곡, 규원가, 누항사, 만언사, 연행가, 덴동어미 화전가
2. 가사에서 반드시 정리해야 할 개념 1) 가사의 형식 -> 두 마디씩 짝을 이루면서 4음보, 분량의 제약 없이 연속되는 문학 갈래 -> 일정한 율격을 지키기만 하면 길이와 내용에 제약이 없어 여러 계층에서 다양한 주제를 담아 노래함.
2) 교술시 -> 두 마디가 짝을 이루는 4음보 율격이지만, 내용 면에서 자신의 생각, 체험 등을 자유롭게 진술하는 산문 적 성격을 가진다. 이런 특징으로 인해 운문과 산문이 복합된 혼합 장르로 보는 견해가 있다. 3) 주제적 분류 -> 종교가사 -> 강호가사 : 면앙정가, 성산별곡, 상춘곡 -> 기행가사 : 관동별곡, 일동장유가, 연행가 -> 충신연주지사 : 사미인곡, 속미인곡 -> 규방가사 : 규원가 -> 조선 후기의 현실적 모순을 고발하는 작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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